소리청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ORICEONG

척추측만증

HOME > 진료과목 >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이란?

정상척추와 척추측만증 척추 척추측만증이란 반듯해야할 척추가 좌측, 또는 우측으로 굽고 휘는 병이다. 정상인의 척추는 옆에서 보면 완만한 S자 형의 만곡을 이루며 정면에서 보면은 똑바른 상태가 된다. 따라서 곧아야할 척추가 10도 이상 좌나 우로 휘게 되면은 척추 측만증이라 하며 원인에 따라 기능적 척추 측만증, 구조적 척추 측만증, 선천적 척추 측만증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다.

척추측만증 종류

기능적 척추 측만증 유형 기능적 척추 측만증
척추 자체의 문제가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2차적으로 척추가 휘게 되는데 기능적 척추 측만증의 특징은 비록 척추의 만족이 있지만 좌우 어깨의 높이가 같다.
원인 성장기 청소년의 생활자세 )체형에 맞지 않은 의자, 책상, 본인의 습관), 영양 결핍, 편식, 다리 길이의 차이, 허리 디스크 등 개인의 구조적 문제점.
기능적 척추 측만증은 위의 원인을 제거하면 척추 측만증은 사라진다. 예를 들어 양 다리 길이의 차이로 오는 척추 측만증은 짧은 쪽 다리에 깔챙을 대주어 다리 길이를 같게 하면 측만증이 개선된다.

구조적 척추 측만증
척추 자체의 문제로 측만증이 발생하는 것인데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특발성 척추 측만증이라 하며 대부분(80%)의 측만증이 여기에 해당한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은 발생 연령에 따라 영아형, 유년형, 청소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조적 척추 측만증 유형 유아형은 출생부터 3세까지에서 발생하며 대개 생후 첫해에 발견된다. 일반적으로 좌 흉추 만곡이며 주로 남아에서 발견되는데 이 만곡은 치료하지 않아도 자연히 소실된다. 유년형은 4-10세 사이에 발생하며 6세 이후에 가장 흔히 발생된다.
남녀가 같은 비율로 발생하며 대부분 우흉추 만곡을 보인다. 청소년은 10세 이상부터 골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발견되는데 남녀 동일한 발생 빈도를 보이지만 이 중에 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70%는 여아이다. 이중만곡과 우측 흉추만곡이 흔하게 보인다.

선천적 척추 측만증
선천적 척추 측만증 유형 태아 시절 척추의 발생이상으로 여러 척추가 한쪽이 붙어 반대편만 자라고 붙은 쪽은 자라지 않거나, 척추의 모형이 정상적인 네모 형태가 아니라 세모가 되어 척추가 옆으로 휘게 된다. 이런 경우 척추 신경이 압박되어 하지의 지각장애나 운동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척추측만증의 특징과 증상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휘는 병이지만 머리와 골반에 대해서 회전변화가 같이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와 골반은 정면을 향하지만 척추는 비스듬히 옆으로 틀어져서 뒤에서 보면 한쪽 등이 나오고 어깨의 높이가 차이가 나며 허리의 잘록한 부분이 좌우가 다르게 보인다. 또 등을 90도 정도 앞으로 굽혀보면 좌우 등 높이가 차이가 나며 여자의 경우 유방의 크기가 달라 보이기도 한다.

척추 측만증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먼저 비정상적인 흉곽 발달로 인해 흉곽 내에 있는 폐와 심장의 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며 척추 부위의 긴장된 근육에 걸린 잘못된 힘의 부하가 어깨, 등, 허리의 통증과 근육의 피로감을 가져와 쉬이 피곤하고 매사에 짜증이 나며 만사가 귀찮아 지기도 한다.
한편으론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외형적인 자세 이상으로 정서적으로 예민해져 자신에 대한 혐오감이나 우울증, 정신집중 불량으로 학업 능력의 저하를 가져오기도 한다.

척추 측만증의 진단
척추 측만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머리에서 장골(엉덩이뼈)능선까지 바로 선 상태의 전후 X-Ray 사진이면 검사로 충분하다. 그 외의 보조 검사로는 근육의 편위 차를 측정할 수 있는 Moire(모아레) 사진이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근전도 검사와 신경학적인 진단을 통해 종합적인 환자의 상태를 진단해야 하며 그리고 종합적인 임상 판단에 따라 치료 여부와 기간 방법등을 처방한다.

척추 측만증의 자가 진단
척추 측만증은 집이나 학교에서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는데 이를 전방굴곡검사 (등심대 검사)라 한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선천적 척추 측만증 유형 첫째, 상의를 다 벗은 상태에서 바른 자세로 약간 다리를 벌리고 바로 세워 좌우 어깨선 높이의 차이 및 견갑골 높이의 차이를 본다.

둘째, 좌우 견갑골의 후방 돌출 유무를 확인한 다음 양팔을 나란히 하여 등을 90도까지 전방으로 굽히고 검사자가 앞, 또는 뒤에서 등과 같은 눈높이로 좌우 견갑골 후방 돌출 유무를 확인한다.

셋째, 좌우 허리높이(오추부 돌출부)의 돌출을 보면 된다. 돌출된 모습이 확인되면 척추 측만증으로 보면 된다.

척추측만증의 기존 치료

가벼운 척추 측만증 환자(휨 각이 10도 이하)는 통증이나 내과적인 압박성 지로한이 없으면 치료보다는 관찰을 한다. 약 6개월 후에 다시 촬영하여 측만이 진행되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치료 여부를 결정한다.
휨 각이 10도-30도 사이의 측만증은 치료에 임하지만 이 때에도 2-3개월 단위로 촬영하여 치료 경과를 살피고 치료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측만증이 진행되면 보조기를 착용하여 더 이상의 진행을 억제시킨다. 특히 성장기의 청소년 환자는 성장하면서 척추의 휨 각이 커지므로 각도가 20도를 넘을 경우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척추 측만증의 치료는 뚜렷한 치료법보다는 보조기 등을 이용하여 더이상 진행되지 않게 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치료기간도 6개월 ~ 몇년이 걸리며 그동안 환자들이 겪는 육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많은 고통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척추측만증의 레인보우요법

레인보우 파워룸 치료 척추 측만증의 레인보우 요법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먼저 레인보우 룸 치료가 우선한다. 환자는 먼저 10분간 레인보우 룸에서 녹색광을 조이는데 녹색광은 긴장된 근육의 이완에 특히 효과적이다. 레인보우 요법을 사용하는 회원들 대부분은 레인보우 룸 치료만으로도 소아의 척추 측만증에 효과가 있음을 자주 목격한다.


레인보우 파워요법 / 테이프요법 치료사진 둘째로 레인보우 파워 치료인데, 척추 측만증은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肝, 腎, 脾 세 장부의 문제로 보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肝主筋, 脾主肌肉, 腎主骨이라 하여 간과 비장은 근육을, 콩팥은 골격을 주관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레인보우 파워 치료는 간경락, 비경락, 신경락에서 치료점을 선택해서 레인부우 파워봉을 통해 기를 주입시킨다. 셋째로 레인보우 테이프 요법이 있다. 역시 간경, 비경, 신경에 있는 각각의 原穴에 경락에 맞는 색깔의 테이프를 붙인다. 즉 肝의 색인 파란색을 太衝혈에, 脾의 색인 노란색을 太白혈에, 腎의 색인 검정색을 太溪혈에 붙인다. 이런 치료는 척추 측만증의 원인이 되는 肝, 脾, 腎 세 장부에 지속적으로 기를 돋구워 주는 작용을 한다.

척추 측만증의 레인보우 요법응 치료기간이 환자의 경우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빠르게는 1 개월 내에 치료가 되기도 하지만 대개는 3 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원인이 불분명한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원인이 연골의 문제에서 기인되는 방향으로 해석하고 있기에 따라서 현재 척추 측만증의 치료는 뚜렷한 치료법 보다는 보조기 등을 이용하여 더 이상 진행되지 않게 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치료 기간도 6 개월~ 몇 년이 걸리며 그동안 환자들이 겪는 육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많은 고통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레인보우 요법으로 치료한 환자의 모아레 사진

레인보우 요법으로 치료한 환자의 모아레 사진 모아레 사진: 모아레 사진은 근육을 지도처럼 촬영하여 각각의 근육 높이를 살펴서 근육이 틀어졌나 부었나 살피는 비 침습형 촬영 사진이다. 따라서 임산부나 학동기의 여학생에게 부담없이 몸상태를 촬영할수 있는 좋은 검사 도구이다.

아래 모아레 사진의 환자는 19 세의 여학생으로 현재 척추 측만증으로 요통과 어깨의 통증, 또 장시간 서서 작업을 할떄에 전신의 통증으로 치료를 요망하였다.
모아레 사진 결과 척추 측만증이 확인되었으며(그림 1.) 레인보우 치료를 실시한 후에 1 주일 재진 시에 모아레 사진을 촬영한 바 우측의 척추 기립근 부위가 상당히 정상으로 돌아왔음을 알 수 있었다.(그림 2.) 한편 이 환자는 우측 하지가 짧은 관계로 오른쪽 다리 뒷꿈치에 얇은 깔창을 대고 다시 모아레 사진을 촬영하니 완전히 척추가 정상으로 돌아왔음을 알 수 있다.(그림 3.)

레인보우 요법으로 치료한 환자의 X-Ray 사진

레인보우 요법으로 치료한 환자의 X-Ray 사진 아래 x- 레이 사진은 9 세의 남자(좌측의 2 개 사진)와 13 세의 여자(우측의 2 개 사진)의 척추 측만증 치료 전과 치료 후의 x-레이 사진이다. 이 환자들은 오누이 관계인데 척추 측만증의 경우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형제 자매 중에 누가 척추 측만증이 있다면 다른 형제나 자매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 오누이들은 레인보우 치료와 동시에 한약 치료를 병행하여 1 개월 만에 똑같이 치료 효과를 나타내었다.

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